건프라가 설정과 충돌하게 될 경우 로봇의 세계

그러면 설정을 슬쩍 지우면 됩니다, 참 쉽죠…?




요번에 소개해드릴 꺼리는 반다이의 신제품 건프라들 중 하나인 MG크로스본 건담 X2카이에 대해서. 하세가와 유이치 씨의 대표작인 만화 '크로스본 건담'의 주역기체 중 하나로서 극장판 F-91의 상업적 실패로 인해 영상화는 물건너갔지만 만화 후속작과 G제네와 슈로대 등 관련게임 출연, 그리고 이렇게 HG와 MG, 로봇혼 등 건프라와 피규어도 꾸준히 나와주면서 준공인 작품으로 대우받고 있지요. 다만 요 X2는 HG든 MG든 노멀과 카이 전부 다 한정인 사실은 살짝 넘어가주시구요;;

F-91에선 적이었다가 크로스본 초기에 동료로 나오고 다시 턴힐한 악역 자비네 샤르의 전용기로서, 그가 목성제국에 투항하고 나서 토비아를 처형하는데 쓰려고 했지요. 허나 되려 토비아가 그 핵심인 코어파이터를 들고 날라서 남은 X2는 앙꼬없는 찐빵, 우주고철이 될뻔하다 기체에 남은 데이터와 외부관측 자료들을 모조리 합쳐 목성쪽 기술진의 눈물나는 노력으로 그 슬러스터 출력을 간신히 재현하는데 성공했다는 비운의 건담입니다. 다만 코아파이터는 생략되었다구요.

그렇게 주인 따라 고생길이 심하긴 하지만 그래도 중후반에 들어 최종보스 두가치와 더불어 인상적인 악역으로 활약하며, 특히 목성제국에 의해 세뇌되어 반미치광이 상태로 나타나서는 F-91과의 격전으로 너덜너덜해진 킨케두의 X1를 덥쳐서 빔샤벨 쌍칼난무로 쉴새없이 몰아붙여 결국 격추시키고 마는 장면은 위의 G제네 동영상으로도 재현되어 대단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비록 그 이후 돌아온 킨케두에게 불귀의 객이 되긴 하지만요.

그리하여 노멀X2에 이어서 목성제국 개조버전인 이 X2카이도 시간이 더 걸려 마침내 건프라MG로 나오게 되었으니, 그 빠진 코어파이터 부분을 어떻게 재현해줬을지가 제일 관심사였습니다. MG GP-03 때도 그냥 원작재현 내장 콧핏으로 만들던가 아님 오리지널 기믹의 새로운 코어파이터를 선택조립으로 넣어준 예가 있으니 요 X2카이 또한 콧핏 부분을 신규조형으로 뽑았을까 기대했었거든요. 근데 메뉴얼을 보니까 '코어파이터 삭제' 부분이 빠져있고, 이어서 확인해보니까….
















결론은 그러니까 그냥 노멀과 똑같은 코어파이터에 슬러스터 부분만 변경되었습니다, 끝.

어쩐지 코어파이터 삭제 부분이 왜 잘렸나 했더니 그 새로운 조형을 재현하지 않아서 고의적으로 누락한 것 같더라. 그러니까 이 건프라대로 가면 목성제국은 좀 고생하긴 했지만 슬러스터 부분만 대형화되었을 뿐 사나리에 뒤지지 않는 대등한 성능의 X2용 코어파이터를 만들어냈다는 결론이 되는군요. 와 제국 공돌이를 찬양해~가 아니라, 아무래도 시간과 예산 상 동체 금형을 새로 파는게 무리였던 것 같지만 대놓고 두루뭉실하게 넘어가니까 더 아쉬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정규 라인의 GP-03이 원작엔 있지도 않았던 코어파이터 기믹을 새로 추가해 신규조형으로 내놓던 그런 열정, 패기 넘치는 사례도 있었는데 이번엔 반대로 원래 있던 설정을 바꿔서 기존 조형에 맞춰버리고 말았으니. 하기사 요즘 같으면 100%(?) 한정이었을 EX-S 건담도 MG로 과감히 나오던 그런 시절이었으니 지금은 한정 라인업이 더 많은듯한 건프라 발매 현황과 함께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아아아….


옛설정대로의 새로운 동체 조형이 없어 아쉬웠지만 그래도 팬으로서 나와주어 기뻤던 MG 크로스본 X2카이에 대한 주저리~였습니다. 앞으로도 크로스본 관련 새로운 라인업들을 기대해보면서, 모든 분들에게 포스가 함께 하시기를.

덧글

  • 포스21 2017/07/27 12:36 # 답글

    금형을 새로 팔 정도의 노오,, 력을 한다면 반다이가 아니죠. 아마 그럴 경우 일반 발매도 했을 것 같구요.
  • 루루카 2017/07/27 13:12 # 답글

    음... 그런데, 살짝 거들자면, MG GP03S(스테이맨)만 특별히 그런 코어 블록을 넣어준 건 아니고요.
    그 당시 나왔던 다른 MG들도 코어 파이터는 가변 타입과 그런 고정형 간이 타입을 같이 넣어줬었어요.
    그러니까 설정을 구현했다기 보다는... 코어 파이터를 2개 넣어주지 않은 쪽에 오히려 가깝죠.

    후에 나온 모델들에서 코어 파이터를 아예 2개 넣어준게 오히려 서비스에 가까운거구요~
  • 무희 2017/07/27 13:27 #

    아뇨 그게 아니라 GP-03 때는 원작에 없던 코어파이터 설정을 아예 추가해서 코어파이터 조형을 새로 만들었는데
    이번엔 반대로 X2카이의 원작 설정을 없애버리고 기존 조형 재활용해서 하는 소리입니다.

    GP-03은 원래 MG 나오기 전엔 코어파이터가 없다가 이볼브 와서 영상으로도 만들었구요.
  • Shishioh 2017/07/27 13:32 #

    ..... MG 크본은 코어파이터를 한번결합하면 안빠진다는걸 개발자들도 아는게 아닐까요
  • 루루카 2017/07/27 13:41 #

    네~ 무희 님 말씀의 그 부분에 대한 이견(?)이 아니라...

    하나는 코어 파이터, 하나는 심플을 넣어준 것의 의미가
    그 정도로 꼼꼼(?)한 반죽음이의 깊은 배려가 아니었다는 그 쪽이에요~ ^_^`/...
    (실제로, 명백히 코어 파이터가 존재하는 건담 ZZ의 MG도 그렇게 들어있었거든요~
     그리고 코어파이터가 당연히 없는, FAZZ도 그냥 그대로 들어갔고요~)

    그야말로, 설정 갈아엎기가 자행됐다는 정도?
  • 무희 2017/07/27 13:44 #

    아 하기사 FAZZ도 알고 보니 똑같이 설정무시였네요;;
  • 나르사스 2017/07/27 13:46 # 답글

    스테이맨은 팬의 요청이기라도 하지 X2는....돈아끼자는 거잖아요...
  • Temjin 2017/07/27 15:04 # 답글

    10여년 전에 나왔어야 할 물건인데, 이제서야 나온것만으로도...라고 실드 치기엔 무리가 있네요.;;
  • 天照帝 2017/07/27 19:00 # 답글

    그런데 코어 파이터라고 안 하고 스러스터 유닛이라고 한 걸 보면 코어파이터 망실 설정을 엎은 건 아니어 보입니다.

    .........건프라에서 그냥 코어파이터 조종석을 때려 박긴 했지만 저건 그냥 목성제국에서 '도킹 때문에 모양만 비슷한' 조종석 블럭에 바인더를 달아서 만든 걸로 레드 선...
  • 무지개빛 미카 2017/07/27 23:34 # 답글

    그냥 MG 짐의 설정대로 코어파이터 블럭을 만들었다고 퉁치는게 낫겠습니다...........
  • 무명병사 2017/07/28 22:31 # 답글

    그런 반면에 졸지에 낙동강 오리알이 된 채 '이건 뭐야?' 취급을 받는 애들이 있지요.
    예를 들면 FA-010-A라던가...
댓글 입력 영역


고독


웃어라,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너 혼자만 울게 되리라,

낡고 슬픈 이 땅에선
환희는 빌려야만 하고,

고통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득하니까.

노래하라,
언덕들이 응답하리라

탄식하라,
허공에 흩어지고 말리라

메아리들은 즐거운
소리에 춤을 추지만

너의 근심은 외면하리라.



기뻐하라,
사람들이 너를 찾으리라

슬퍼하라,
그들은 너를 떠날 것이다.

사람들은 너의 즐거움을
원하지만

너의 고통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즐거워하라,
그러면 친구들이 늘어날
것이다.

슬퍼하라,
그러면 그들을 다 잃고
말 것이다.

네가 주는 달콤한 술은
아무도 거절하지 않지만

인생을 한탄할 때는
너 홀로 술을 마시게 될
것이다.



축제를 열라,
그럼 너의 집은 사람들로
넘쳐나리라

굶주리라,
세상이 너를 외면할 것이다.

성공하여 베풀라,
그것이 너의 삶을
도와주리라.

하지만 아무도 죽음은 막지 못한다.

즐거움의 방들엔
여유가 있어
길고 화려한 행렬을
들일 수 있다.

하지만 좁은 고통의
통로를 지날 때는

우리 모두는 한 줄로
지나갈 수 밖에 없다.